[연구논문] 원자력에 대한 초·중·고 학생 안전 제고 방안
: 일본 방사선 교육을 중심으로 -
* 주 제 - 원자력에 대한 초·중·고 학생 안전 제고 방안
: 일본 방사선 교육을 중심으로 -
* 연구자 - 네모토 마사쯔구(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박영화(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학술지 : 「한국위기관리논집」 제11권 제7호 (2015.07)
본 연구는 일본 초・중・고등학교 방사선 교육에 관한 주체를 정부, 지방자치단체, 학교 및 비영리 민간단체로 나누어 각 실천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분석 기준은 방사선에 대한 기본적 지식, 방사선에서부터 신체를 지키는 방법 그리고 지역성 반영 여부로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모든 기준을 충족한 주체는 지자체(후쿠시마현, 이바라키현)로 그 외 주체는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이 되어 각 교육주체 간 협력과 지역사회 고유의 원자력 관련 정보를 포함시킨 체계적 학습계획 수립의 중요성이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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