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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활동

일본 대학 교육 사례와 한국에 대한 시사점 기고

기고문 소개




* 주  제 : 일본 대학 교육 사례와 한국에 대한 시사점

* 기고자 : 네모토 마사쯔구 (충북대 사회과학연구소) 

* 기고지 : 충북대 교수학습지원센터「2014 TAS TIPS」 


   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전임연구원 네모토 마사쯔구 박사가 충북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발간하는 「2014 TAS TIPS」 에 게재한 ‘일본 대학 교육 사례와 한국에 대한 시사점’을 주제로 기고문을 소개합니다. 

   네모토 마사쯔구 박사는 본 기고문에서 학창시절에 직접 경험한 일본 대학 교육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습니다. 네모토 박사는 충북대와 자매결연(1991년 체결) 교류관계가 있는 일본 이바라키 대학 출신으로 본 기고문에서 소개하는 사례는 일본에 있는 한 지방 국립대의 실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모토 박사는 일본 대학 교육 사례와 본인의 충북대 대학원 경험 사례에 비추어 한국 대학 교육에 대한 두 가지 시사점을 제시했습니다. 첫째는 교원과 학부생 간의 중장기적 집단학습·조사연구 기회의 중요성이며, 둘째는 교원을 매개로 한 지역사회와 학생 간 관계 구축의 중요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