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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연구

평생교육 서비스의 참여 동기가 교육 만족도와 행복에 미치는 영향 : 청주지역의 노인복지관을 중심으로

[연구논문] 평생교육 서비스의 참여 동기가 교육 만족도와 행복에 미치는 영향 : 청주지역의 노인복지관을 중심으로

 

* 주 제 - 평생교육 서비스의 참여 동기가 교육 만족도와 행복에 미치는 영향 : 청주지역의 노인복지관을 중심으로

* 연구자 - 이현주(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구혜경(서원대학교), 김숙연(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학술지 : 글로벌경영학회지12권 제2

 

본 연구는 평생교육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동기가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 만족도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평생교육 참여동기는 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로 구분하였으며, 평생교육 만족도는 시설 및 환경, 프로그램, 강사, 교육과정 운영담당자 만족도로 구성하였고,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를 행복의 측정치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청주 소재 노인복지관 4곳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결과 첫째, 평생교육 참여 동기를 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로 구분하였으며 개인적 동기는 평생교육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동기는 정(+)의 관련성을 가지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생교육 만족도와 행복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평생교육 만족도는 행복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노인 복지관들이 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 참여 동기가 평생교육 만족감을 증가시키고 행복을 향상시키는 데에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