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연구

[연구논문] 사회적 경제조직에 의한 지역 네트워크 참여의 파급효과

[연구논문] 사회적 경제조직에 의한 지역 네트워크 참여의 파급효과 - 충북지역 사회적 기업을 중심으로 -



* 주 제 : 사회적 경제조직에 의한 지역 네트워크 참여의 파급효과 - 충북지역 사회적 기업을 중심으로 -

* 연구자 : 박대호(()사람과경제), 황명구(충청북도 보건복지국), 네모토 마사쯔구(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학술지 : 한국지방행정학보12권 제2(2015.12)




 본 연구는 최근 한국사회에서 국가정책과 법적 제도를 기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사회적 경제조직의 지역 네트워크에 주목하였다. 특히 충북지역에서 사회적 경제조직 관련 네트워크의 형성과 파급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지역 네트워크 참여가 어떠한 유용성을 갖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충북지역 사회적 경제 활성화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사회적 경제의 활성화 방안을 조명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발견된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회적 경제조직은 참여하지 않는 조직에 비하여 사회적 기여 활동이 능동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지역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회적 경제조직은 경제활동에서 차별적인 활동이 두드러지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사회적 경제조직의 사회적 기여활동과 경제활동에 있어 지역 네트워크 참여는 몇 가지 긍정적인 요소가 확인되는 것에 그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해 보면 사회적 경제조직의 사회적 기여와 경제활동에 있어 지역 네트워크 참여가 일부분의 유용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환경적 기여, 참여주민의 사회적 배제에 대한 사회관계망 회복 그리고 우호적 자원 동원과 호혜시장 형성에 강점을 갖는다. 이러한 강점들은 사회적 경제조직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 경제조직들이 해당사업 분야의 지역 네트워크를 만들거나 참여하는 활동을 독려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일부의 유용성이 확인된 지역 네트워크 참여만으로는 사회적 경제조직의 활성화를 위해 여전히 부족한 측면이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역 네트워크 강화전략과 이를 통하여 충족되지 않는 지표에 대한 추가적인 활성화 전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