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협동조합/협동조합 소개

충북 사회적경제 소개 - 어깨동무협동조합


"우리중소기업 공동브랜드"


원재료 구입, 생산공정, 마케팅, 전과정 통합

품질은 높이고 가격은 확 낮췄습니다.



- 어깨동무협동조합 -




1. 어깨동무 협동조합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어깨동무협동조합은 우수 중소기업 상생 제품의 공동브랜드라는 슬로건으로 만들어 진 협동조합으로 두부 ,콩나물, 낫또 등을 포함한 콩 가공식품을 전문으로 전국적으로 생산/유통하는 협동조합입니다.

 



 

2. 어떻게 협동조합을 생각하시게 된 건가요?

 

 2012년 12월 협동조합 기본법의 발효를 기점으로 중소기업 운영의 어려움을 협동조합으로 극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2013년 협동조합을 결성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05년도에 중소기업 적합 업종이었던 두부 제조 시장에 일반인분들도 잘 아시는 막강한 자본력을 가진 대기업 브랜드 두부들이 출시가 되어, 중소 두부 제조업계는 설 자리를 점차 잃어가게 되었습니다. 해가 거듭 될수록 점점 운영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많은 중소 두부제조 업체들이 폐업위기에 몰렸었습니다.

 그러던 중 2012년 말경 현 조합소속 제조업체에서 거래중인 한 대형마트 바이어를 통하여 공동 브랜드에 대한 제안을 받았고, 그 출발이 현재 어깨동무가 뭉쳐진 계기가 되었습니다. 즉, 위기상황에 직면함에 따라 여러 에로사항에 대해 고동으로 대응함으로써 해결책을 강구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설립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협동조합의 원칙을 따라 협동조합 간의 협동을 실천하기위해 기존 원/부자재 업체와 제조사간의 수직 구조를 동반성장 원리에 따라 수평구조로 만들어 협동조합의 순기능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3. 어깨동무협동조합 관련 기사를 찾아보면 ‘동반성장’이라는 키워드를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이 같은 배경이 있었군요. 

   브랜드 런칭 관련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주시길 바랍니다.

 

 조합의 처음 시작은 L마트에 두부를 납품하는 제조업체인 ‘한그루식품(현 이사장님 소속업체) 및 관계 업체들이 모여 추진하였고, 2013년 초 L마트에서 ‘한그루식품’ 등 제조업체 3사에 연합 브랜드를 제안하면서 조합 설립이 이루어 졌습니다.

 

 L마트에서는 브랜드 출시 당시부터 패키지 디자인 콘셉트 수립 및 제작, 법무 검토, 조합 설립 등 전반적인 운영에 대하여 컨설팅을 지원해 주었습니다. 현재는 14개사가 참여할 정도로 규모가 커졌습니다.

 

 


4. 14개소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어떤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고, 어떤 효과를 보고 있나요?

 

 현재 14개소 기업이 조합원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 구체적으로는 두부 제조업체, 식품 포장 용기 / 필름 제조사, 콩 원물업체, 가공업체 등 ‘어깨동무’ 브랜드 하에 동종·이종 관련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뭉쳐서 서로의 기술력, 경영·기술 등에 관한 정보 및 의견 등을 공유하고, 기획 생산, 원·부자재 공동구매를 통한 원가 절감 등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이 같은 시너지 효과를 통해 소비자 가격을 인하하고 농가 수익을 안정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이 같은 시너지 효과와 높은 제품 품질 추구를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으며, 생산 제품의 납품을 전국 매장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5. 조합으로 뭉치면서 시너지 효과만 있지는 않았을 것 같은데, 혹시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나요?

 

 아무래도 협동조합이다 보니 의견을 모으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초창기 자금난으로 운영의 어려움을 겪었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한편 직원들도 협동조합의 업무와 일반 유통 기업으로서의 업무가 병행되다보니 초반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현재는 교육 훈련을 통하여 조금씩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6. 동방 성장에 대해여 좀 더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대기업-중소기업, 중소기업 간 이외 동방성장을 

   꾀하는 분이 있나요?

 

 네, 대기업과 협력을 통한 공동 브랜드 런칭, 이 과정 속에서 중소기업 간의 협력 이외에도 저희는 원재료 생사자(농민)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생산자육성지원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판매액의 0.5%를 적립해 콩 종자를 지원하고, 계약 농장 지원 등 무이자 상생자금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농민들이 조합을 믿고 마음껏 콩을 생산할 수 있도록 도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리두부’라는 상품은 판매 이익금의 일부를 종자콩 구매비용에 선순환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착한 소비를 선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영광스럽게도 지난 2015년 11월10일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동반성장 기념주간 행사 때 저희 어깨동무가 동반성장 최우수 사례로 선정이 되어 ‘동탑산업훈장’을 수훈하기도 하였습니다.

 

 




7.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 등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계획부터 말씀 드리자면, 14개 회사의 대표자가 공동출자하여 2018년도에 충북지역에 어깨동무 복합 물류센터를 설립할 예정입니다. 본 센터는 지역에서 재배 된 원물 비축부터 물류 운영 등 생산과 유통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한편, 도내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어린이 및 학생들의 체험 학습공간을 확보하여 지역농가 안정화 및 우리 농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인식 재고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려고 합니다.

 

 목표로는 현재는 저희가 두부, 콩나물 등 콩 가공식품에만 국한하여 운영을 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이업종에 관한 공동브랜드를 확대 전개하여 저희 협동조합 이름처럼 모든 중소상공인들의 우수한 제품들을 어깨동무하며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업 모델로서도 단순히 대기업에 대항하는 차원이 아니라 차별화된 성공모델을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조합 활성화를 통한 인력창출과 다양한 유통채널을 기반으로 동방성장, 사회적 공유 가치 창출 등을 이루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덕동 781-9

- 연락처 : 043-221-8600
- 홈페이지 : http://www.어깨동무.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