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도정에 대한 도민 고객 만족도 조사’ 연구용역 수행
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는 충청북도가 발주한 ‘충청북도 도정에 대한 도민 고객 만족도 조사’ 연구용역(2014.10.15.~2015.01.12.)을 수행하였습니다. 본 연구소는 용역과제 수행을 위해 내부고객·외부고객 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 민선5기 주요사업에 대한 만족도, 직무만족도와 실무부서간의 협력도, 도민 행복도 조사, 충북도민들의 행정수요 조사를 위한 네트워크 분석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하는 제언으로는 첫째, 외부고객을 위한 행정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며 실질적인 방법이 제시되어야 하고, 둘째, 행정 서비스 향상을 위한 개선사항의 경우 한 장소에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 할 것이며 향후에는 외부고객을 위한 원스톱서비스 센터와 같은 개념의 서비스 제공과정을 도입해야 하고, 셋째, 민선6기의 도정 목표 및 도정 운영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도민들에게 적극적인 홍보와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내부고객과 관련해서는 첫째, 직무에 대한 자부심 및 공무원으로서의 자부심, 도민에 대한 자부심이 외부고객보다는 크게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만족감 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며, 둘째, 능력적인 업무 수행과 더불어 행복한 가정을 영위할 수 있는 내부고객에 대한 후생복지 등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개선 노력 등이 요구됩니다.
결론적으로 내부고객인 도 사업부서와 도 지원부서, 시‧군 공무원은 충청북도인 도 전체의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고 함께 수행해나가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역할을 담당해야하는 구성원으로, 외부고객인 도민들에게 도정 목표 및 도정 운영방안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홍보가 요구되며 이해와 참여를 유도하는 방향으로의 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도정 운영 결과에 따라 삶의 영향을 받는 일반도민들에게도 도정 목표 및 도정 운영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바르게 인지하고 평가하고 참여하고 스스로 개선을 요구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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